검찰, 조학연 마약검사…공정위 과장광고 조사 

Date:

Date:

무허가 뉴트로월드 다단계조직

마약과다복용으로 과장•허위다단계 조사중

미국서 여성편력•사기전력 조학연 신분세탁

본지가 단독보도한 뉴트로월드 무허가다단계 사기로 인한 출국금지 보도에 조학연측은 강하게 반발했다. 뉴트로월드측은 6월 3일 자사의 유튜브채널에서 미국 선데이뉴스 기사에 대한 반박성명을 발표했다. 뉴트로월드는 다단계가 아니며, 조 대표가 출국정지가 된 것은 사소한 실수로 공정위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본지의 기사 신빙성을 터트리기 위해 있지도 않은 카톡메시지를 조작해 프리젠테이션에 삽입하는 실수를 저지르기도 했다. 한편 다단계사기를 위해 조학연의 신분세탁을 계속해 하고 있는만큼 끝까지 추적해 파헤칠 것이다. <탐사보도팀>

본지기자 카톡메시지까지 허위조직…살해협박도

“다단계조직 아니다” 변명해도 20단계 수당구조

“뉴트로월드는 다단계 아니다”?

뉴트로월드는 미국에서 끊임없이 ‘우리는 다단계가 아니다’라고 항변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제시하는 커미션체계와 Neutro chart 등에 따르면 20단계까지 커미션을 보상한다. 20단계까지 커미션이 지급되는 것은 명백한 다단계조직이다. 이런 구조를 알고도 초기 한국법에 맞게 신청해서 사업을 한 것이 아니라 무허가로 사업을 시작한 것이 문제가 되었고 경쟁업체의 반발과 제보로 이어진 것이다. 

조학연은 최근 조광민 대표가 출국금지되자 극도의 불안감을 드러내며 매일 술없이는 잠을 못자고 있으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지 기자가 취재에 들어가자 “LA에 FBI를 사무실에 보내 망하게 하겠다”며 횡설수설을 하며 “계속 취재하면 멕시칸 갱을 보내뒤를 까겠다. 죽여버리겠다”등의 말을 거칠게 내뱉기도 했다. 

본지는 지금으로부터 15년전 동부 사기에 실패해 LA로 피신해 홈리스 마약쟁이 생활을 하던 조학연을 구제한 마이클 이 LACC(LA Community College) 컴퓨터학과 교수의 증언을 녹취했다. 이 녹취에는 한국에서 알려진 조학연 회장의 모습과 달라도 너무 달랐다.  

<마이클 이 전 LACC교수 녹취록>

LA 맥아더 공원은 한인타운 인근에 있는 공원이다. 한국인이면 누구나 잘아는 인천상륙작전을 성공해 한국전쟁을 승리로 이끈맥아더 장군을 이름을 따서 지은 공원이다. 한인타운 인근에 있지만 당시만 해도 멕시코,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등 중남미에서올라온 이민자들이 거주하는 곳이라 마약쟁이와 갱이 횡행해 대낮에도 방문을 꺼리는 곳이다. LA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컴퓨터를 가르치던 마이클 이 교수는 평소 어려운 제자들을 보면 도와주고 커뮤니티 봉사활동으로 평판이 높아 따르는 제자들이 많았다. 

어느날 이 교수는 맥아더 공원에서 홈리스 생활을 하는 한국 사람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인지상정, 한국 사람을 돌봐주기로하고 공원에 가서 보니 중년 나이의 한국인이 마약에 취해 공원 풀밭에 누워 잠자고 있었다. 얘기를 해보려고 중년 남성을 깨웠는데 온몸에서 악취가 나서 코를 잡을 수 밖에 없었다. 동부에서 사업에 실패하고 이혼도 당해 낙심한 끝에 마약에 손을 대게 된것이다. 마약을 하다보니 직장에서도 며칠 만에 쫓겨나기 일쑤였고 결국 홈리스가 된 것이다. 이 교수는 우선 돈을 줘 사우나에서 몸부터 씻게 했다. 얼마간 돈을 줘서 하숙집에서 살게 하고 다른 직장을 찾아봐주기 시작했다.

이 교수는 어느날 제자 중의 한명이 생활용품 다단계판매모임에 초대해 갔는데 그곳에 있던 여자 리더급들이 조학연을 보고 몰려들기 시작한 것이다. 알고보니 조학연은 다단계조직에서 다이아몬드 레벨까지 올라간 업계의 리더였던 것이다. 하지만 40여년전에 한국서 다단계 사기를 치고 LA와 뉴욕을 번갈아 가며 다단계 사기를 치다가 망해서 다시 LA로 왔지만 그의 명성은 들어 알고 있은 것이다. 이 교수에 의해 판매업으로 뛰어던 조학연은 육각수 정수기, 수소기 정수기나 패치를 갖고 다니며 팔았다. 하지만 제품이 조악하고 만병통치약처럼 떠드는 조학연의 수법은 미국에서 잘 먹히지 않았다. 

조학연의 여자 후리기는 대단한 실력으로 밝혀졌다. 현재 뉴트로월드 미국 본사가 있는 3550 윌셔가 빌딩은 조학연이 돈이 없을 때부터 그 사무실에서 숙소 삼아 기거했는데 여자들이 앞다퉈 음식을 갖고와 주변에서 마약의 힘을 갖춘 대단한 정력가(?) 때문이 아니냐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이 말은 적어도 LA상황에서 사실로 확인됐다. 홈리스 생활을 끝낸 조학연은 LA한인타운에서 한약방을 하던 황모 여인의 유부녀를 만나 교제를 시작했다. 황씨의 미국인 남편은  8가와 마리포사 2층에서 일종의 법무사(Para legal)을 하던 건실한 남자였는데 황씨가 조학연을 만난 뒤 집을 팔아 조학연과 같이 뉴욕으로 떠나버렸다. 평생 황씨와 살아왔던 미국인 남편은 아내를 조씨에게 뺏긴 이후 홧병으로 시름시름 앓다가 3년 뒤 세상을 떠났다. LA에서 조씨를 아는 사람은 아무리 조씨가 다단계사업에 미치고 밤일을 잘 한다고 하지만 유부녀를 꾀어 달아난 것은 인면수심 같은 행위라며 비난이 잇따랐다. 

취재에 따르면 조학연의 여인 관계는 미국에서만 4명 이상으로 확인됐다. 현재 한국에서도 수명의 내연녀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말그대로10년전부터는 조학연이 밥먹을 돈조차 없어 사람 만나면 밥값 계산을 해달라던 조학연의 인생이 바뀐 것은 그가 한국에 들어가기로 작정하면서다. LA에서 웬만한 곳에는 다단계 판매원으로 별볼일 없던 그는 시장이 큰 한국으로 가서 대판 사기를 치기로 결심한다. 한국에서 활동하려면 돈과 팀이 필요했다. 한국으로 가기 전 그는 치매를 앓던 아내 명의의 집을 자신의 명의로 이전했다. 집을 담보로 돈을 빌려 한국 사업 자금을 마련했다. 미국 법에서는 법적 배우자라 하더라도 치매 등의 정상적인 사고가 불가능할 때 재산을 옮겨놓는 것은 법적으로 유효하지 않다. 

조학연은 한국서 같이 활동할 팀을 꾸려야 했다. 크레딧 교정 사기로 이름을 떨친(?) 브랜든 조(한국명 조광민)과 멕시칸 상대로영세정비공장을 하던 김영택에게는 30년간 정비공장을 해도 밥먹고 살기 어려우니 나랑 한국가서 큰 돈을 만지자고 꾀었다. 이렇게 3명이 한국서 근거지로 활동한 곳이 강남 테헤란로였다. 조학연은 본인의 강점인 금융다단계가 아니라 물품 다단계로 승부를 걸었다. 당장 매출을 올려야 했던 그는 과대광고나 무허가영업에 개의치 않았다. 자신을 미국 출신의 거액을 소유한 마이클 조회장으로 포장했다. 틈나는 대로 광고마케팅을 했고 한국에서 병원을 차려주겠다며 사람들을 끌여들었다. 

한국 공정위원회에서는 대표를 맡고 있는 조광민 대표를 출국금지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미국 영주권자인 김정택 대표가 (주)뉴트로월드 대표를 맡고 있으나 최근 LA에 들어와 있는 상태이다. LA 거주하던 유경자(영어명 크리스틴 유)도 현재 미국으로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는데 한국에서 수사당국의 포위망이 좁혀오자 불안증세를 호소하며 미국입국을 서두른 것으로 알려왔다. 제보에 따르면 조광민 대표가 출국금지를 당하자 조학연은 김영택 대표를 통해 500만 달러를 빼돌려 미국으로 보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조광민 대표는 미국에서 브랜든 조로 활동하며 차압 방지 및 융자조정 등 모기지 관련 사기행각을 벌였다. 주택소유자, 비즈니스운영자에게  채무삭감과 융자, 차압을 막아주겠다고 선불로 돈을 받던 그의 사기행각은 LA지역에서 많은 피해자를 양산했다 
브랜든 조는 LA지역의 일부변호사들과 연계해 타 지역이나 타주에 원정 나가 융자조정 및 차압 방지 예방 세미나를 실시하면서 새로운 ‘먹이감’을 찾고  있는데 이들 변호사들 중에는 지난동안 고객의 주택 차압을 잘못 취급해 원성을 듣고 있기도 했다.  

계속되는 불경기와 경기침체로 은행 빚을 갚지 못하는 채무자들을 상대로 ‘채무삭감 조정’ 등 허위 과장광고로 의뢰인을 속인 뒤 착수금만 가로채고 야반도주하는 채무삭감 회사와 악덕 변호사들 때문에 피해자들이 이중고를 겪었다.  당시 브랜든 조가 크레딧 교정 및 불법 융자로 이름을 떨친 당시에는 의뢰인들로부터 수십만 달러를 받아 가로채고 야반도주한 채무삭감 회사의 사기행각들이 같이 발견돼  이와 유사한 영업행위를 해 온 회사와 변호사들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가 진행돼 일파만파 파장을 일으켰다. 

 (주)뉴트로월드 대표를 맡고 있는 김정택 사장은 미국 LA에서 30년간 자동차 정비업소인 바디숍을 운영했다. LA한인타운 외곽에 있는 이 정비소는 10~20년된 자동차 엔진 등을 고쳐서 주로 멕시칸들에게 차를 되파는 정비소로 직원 서넛을 두고 하는 소규모 매출의 정비회사이다. 

김정택 사장이 운영하는 뉴스카이오토케어(New Sky Auto Care)는 트랜스미션을 수선하는 정비공장으로 현재는 김정택이 한국에 가 있는 동안 아들이 매니저를 맡아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평생 정비공장을 하고 다단계판매에 대해 무지한 김정택이 뉴트로월드라는 큰 조직에서 대표를 맡았다는 것 자체가 불안한 요소가 될 수 있다. 한편 뉴트로월드는 조학연이 구축한 팀과 어떻게든 제품을 유통하려는 중소회사들과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고 단기고수익을 운운하며 다단계판매로 큰 확산세를 보이고 있지만, 업계전문가들은 결국엔 피해자를 양산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한다.

전문가에 따르면 다금융사기범죄에 자주 나타나는 특징 7가지를 꼽는다.   

우선 피라미드 수당체계를 갖춘 것은 이들 사기업체의 공통점이다. 투자금 총액에서 고액의 모집책 수당을 공제하고 나면 투자자들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적어질 수밖에 없다. 심지어 영업사원(모집책)들은 높은 수당을 받기 위해 자발적으로 탈법적 영업을감행하기도 한다.  

초기에 높은 이자가 적힌 통장을 보여주며 꼬박꼬박 수익금을 지급하는 것도 특징이다. 실제로는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약정한돈을 모두 지급한 뒤 그 성과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다. 금융사기업체는 새로운 고객으로부터 자금을 받아 먼저 투자한고객에게 배당하는 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새로운 고객의 유치가 있어야만 사업이 지속가능하다.

합법적 사업으로 인식시키기 위해 정치인과 연예인 등 유명인을 동원해 대규모 설명회 등을 개최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제도권금융기관보다 훨씬 높은 고수익이 가능하고 사업모델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이라고 강조해 피해자들을 안심시키는 것도 공통점이다.

전문가도 이해하기 어려울 만큼 투자상품을 복잡하게 만들어 설명하는 경우도 있다. 사업 자체에 대한 합리적 분석보다는 결과물인 수익률에만 관심을 두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다.

다단계사기업체는 특히 언제라도 돈을 빼돌릴 수 있도록 자금을 불투명하게 관리한다. 투자금의 사용처를 세밀하게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계좌에 통합 관리해 돌려 막기가 가능하도록 하거나, 법인계좌가 아니라 대표이사 등 개인명의 계좌를 사용하기도 한다. 1조원 이상을 거둬들였다가 문제가 된 한국의 다단계사기업체들을 살펴보면 투자금 대부분이 개인계좌로 받아 관리한 경우다. 

이런 사기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돈 문제는 사람의 인지도나 도덕성과는 별개’라는 점을 기억하라고 당부한다. 다단계사기 권유자는 신뢰할 수 있는 지인인 경우가 많으며, 유명인사가 고객이라는 점을 내세운다. 학연, 지연을 통해 투자권유를 받았을 때 지나치게 높은 수익률을 보장한다면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사기 피해자의 70%가 ‘친구나 친척, 동료 등 가까운 지인의 권유를 받았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다단계 금융사기로 막대한 손실을 입은 한 피해자는 무엇보다 “욕심을 버리라”고 강조한다. 최근 LA에서 다단계금융업체에 투자했다가 10만달러(한화 13억원)짜리 수업료’를 치렀다는 이진환(54ㆍ가명)씨는 “단기간에, 손쉽게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는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며 이러한 진리를 잊지 말라고 당부했다. 곤궁한 상황에 처하면 ‘믿고 싶은 대로만 믿게 되는’ 값비싼 자기 경험에서 우러난 고백이다. 

제임스 유 기자

SundayNews USA 는 권력과 자본의 간섭을 받지 않고 진실만을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며, 후원 회원들의 회비로 제작됩니다. 월 후원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주세요.

1 COMMENT

  1.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사업체로 주관적 사항을 일체 배제하고 객관적 자료로만 분석해 보겠습니다.

    먼저 제가 얼마 전 언급한 ‘불법 다단계 파악하는 TIP’을 참고로, 그대로 대입해 보겠습니다.

    https://m.blog.naver.com/pmkyes/222768727659

    불법다단계 파악하는 TIP
    가장 기초적 파악법(여기에서 걸려지면 100% 사기) 직접판매조합, 특수판매조합에 해당 회사 가입 여부를 …
    m.blog.naver.com
    ‘뉴트로 월드’ 가 공정거래위원회, 직접판매조합, 특수판매조합에 해당 회사 가입 여부 (자세한 설명은 위 링크를 한번 읽어보시면 됩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등록 여부? 등록된 회사가 아닙니다.

    – 그렇다면 이번엔 직접판매공제조합 등록 여부? (공제조합은 소비자 피해 보상을 위한, 보증금을 예치해야만 하죠) 역시 등록된 회사가 아닙니다.

    – 마지막으로 특수판매공제조합 가입 여부? 역시 아래와 같이 가입된 바 없습니다.

    2. 투자를 하면 재화가 오고 가는지 (물건과 용역을 제공하는지)

    먼저 뉴트로 월드 홍보 글을 보니,

    각종 영양제와 육각수 정수기를 패키지로 제공합니다. 따라서 투자금을 예치하면 물건을 지급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회사가 지급하는 제품이 공신력 있는 물품인지? 아니면 가치가 없는 제품인지 확인해 봐야겠죠?

    위제품을 보니 ‘FDA 승인, 식약처 승인 완료?

    간단히 식약처 홈피 가서 확인해 보기로…~~~~~(FDA 승인이 식약처 승인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렵답니다. 한국 증시 상장된 대형 제약회사들만이 FDA1,2,3 상 허가를 득해야 판매할 수 있죠^^)

    어랏, FDA 승인까지 받았다더니, 제조업도 아닌 ‘유통 전문판매업’ 허가를 받았네요.

    그래도 다른 승인을 받은 건 아닐까? 역시 뭔가 시도한 것조차 없습니다.

    그렇담 더 자세히 살펴보자~~ 내가 잘못 생각한 거겠지? 뉴트로 월드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보자

    음… 제가 업체 중에서 품질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자체 생산인지, OEM(주문자 생산방식) 인지인데,,, OEM 업체.

    판단은 각자가……

    3. 투자금에 대한 금전 지급을 사 측에서 지급해 주는지? 후 순위 투자자들 돈으로 주는지

    – 안타깝게도 이 부분은 수사기관의 뉴트로 월드 입금계좌에 대한 압수수색으로, 금원의 흐름을 추적해 야 만 알 수 있는 사항입니다.

    – 하지만 회사에 대한 자본금을 보면 대략 유추할 수 있게죠?

    본사에서는 회장이 자비로 한국 회원 1,000만 명까지 20만 원을 격려금을 준답니다.

    그리고 수당체계, 레그를 20대까지 내릴 수 있고, 전화통화한 바로는 130만 원 투자 시 10달러를 준다고 했으니, 2명 추천이 20$겠군요, 뉴트로 월드대로라면 금방 조만장자 되겠어요. ㅎㅎㅎ

    자 그럼 이쯤에서 회사 자본금이 궁금해지네요, 이렇게 글로벌한 회사 자본금은 얼마나 될까요?

    (두근두근, 수백억은 하지 않을까요??^^)

    참고로 회사는 비상장회사라, 재무제표는 확인할 길이 없어요.~~

    4. 회사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봐라.

    그래서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봤습니다. 2022. 06. 13.일 확인한 거랍니다.

    어랏, 주식이 한주에 100원, 그리고 4만 주 발행,

    그러니깐 자본금이 100 × 40,000 = 4백만 원??

    글로벌한 뉴트로 월드 자본금이 4백만 원??? 그리고 본점이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 65? (건물을 지도로 각자 확인해 보세요 ㅎㅎ)

    이제 감이 좀 오시나요? 아직도 안 오면 저도 방법이 없답니다.

    5. 회사명과 대표자가 자주 변경된다.

    – 이건 해당사항 없다고 할게요.

    6. 투자자들이 중장년층 이상

    – 제가 가지고 있는 사진은 있지만, 소송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에 각자 검색해서 보면 금방 답이 나올 겁 니다.

    7. 은행 이자보다 많이 주면, 문제다.

    – 이건 답할 필요가 없겠쥬~~

    결론은?

    전 사실 이 회사 미래를 알고 있지요. 하지만 법적 공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중화적 표현을 사용한 거구요. 제가 조사한 기초적인 것만 봐도 이해하실 거라고 봅니다.

    현재 투자자들이 나이 드신 분들이 많으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부모님들 확인하셔서 선의의 피해가 없길 바랍니다.

    이 글을 보고 한 명이라도 도움을 받았다면, 전 그걸로 충분합니다. ~~

    아 그리고 회장님, 거래처별원장, 손익계산서, 재무에 관한 서류 주면 제가 100억 투자할께요.

    https://m.blog.naver.com/pmkyes/222774283624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Captcha verification failed!
CAPTCHA user score failed. Please contact us!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Popular

spot_img
spot_img

More like this
Rel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