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얼굴의 사기꾼’ 알렉스 양 목사

Date:

Date:

거액 투자이민 <EB-5> 사기

크리스천 헤럴드 회장    

이민국 승인받지 않는 EB-5프로젝트에 돈받아

전직 부동산에이전트…현 기독언론사장 재직

투자자들 “설마 목사가 사기치랴” 믿었다 피해

전직 부동산에이전트 출신 알렉스 양 목사(한국명 양준호)가 유학사기와 연결된 투자이민( EB-5) 사기에 연루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피해자들은 양 목사가 크리스찬헤럴드 회장으로 재직하고 있어 의심하지 않고 투자이민을 신청했다가 프로그램을 사기를 당했다. 피해자들은 한국에서 유학원 관계자를 고소를 했으며 미국에서도 양 목사를 투자사기 혐의로 고소할 예정인데 이 과정에서 다수의 유학사기와도 연결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 투자이민 프로그램을 소개한 한국의 DTLA 유학원은 이 유학원의 직원이 투자이민  세일즈 에이전트를 겸한 것으로 확인했다. 한편 양 목사가 진행했던 투자이민 프로그램은 이민국 승인조차 받지않은 프로그램으로 계획단계에서 중단된 것으로 알려져 이를 알고도 투자자의 돈을 받았다면 명백한 사기에 해당한다고 이민법변호사는 입을 모으고 있다. 사기 피해자들은 양준호 목사를 상대로 미국에서 소송을 제기하기 위해 LA를 방문했다가 재발 방지를 위해 일요뉴스 LA본사를 방문해 이같은 피해사실을 제보했다.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뷰티 및 성형 수출입사업을 하던 이민우(가명)씨는 평소 자녀들이 미국에서 유학을 하고 싶다고 졸라 조기유학을 알아보다가 E2 투자프로그램을 알게 됐다. 직원의 가족이 이용했던 DTLA유학원이 소개한 E2프로그램은 LA에 있는 Right Hand Music학원으로,  학원운영을 하는 동안 자녀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30만 달러를 송금했다. 그러던 중 유학원에서 자녀의 등록금과 거주비를 가로채는 바람에 자녀의 유학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것을 우려한 이씨는 아예 영주권 취득방법을 알아보다가 양덕준 목사가 계획하고 있는  ‘킹스랜드 프로젝트’라는 EB-5 투자프로그램을 소개받게 되었다.

유학원 직원이자 양목사의 투자이민 에이전트로 일한 안주안(여•당시 27세)가 소개한 킹스랜드 프로젝트는 LA가 2028년 하계올림픽을 앞두고 폭발적인 인구증가세에 맞춰 주택공급이 어렵기 때문에 EB-5 프로그램을 통해 100채의 주택 공급을 공급하자는 프로젝트로 듣기에는 굉장히 설득력 있는 프로그램이었다. 하지만 이 주택이 지어지는 곳은 LA 다운타운이 아니라 2시간정도 떨어진 LA외곽 지역인 사막지대로 생활여건이나 기후가 좋지 않은 지역으로, 땅구매 사기가 빈번히 발생하던 곳이었다.

양준호 목사는 여기에 킹스랜드(King’s Land)라는 그럴싸한 이름을 붙여 교회 출석하는 신앙심 좋은 투자자들을 유치했다가중단된 투자 프로그램이었는데, 실제로는 연방 이민국 승인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가 사인한 투자계약서에는지난 해 10월20일로 이미 중단된 상태였다.

만약 양 목사가 이 계획이 중단된 상태였기 때문에 이 시기에 투자이민자의 투자금을 받았다면 명백한 이민 사기에 해당한다. 또 공증(Notary)까지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만약 이 서류가 진짜가 아니라면 공문서 위조에 해당한다.

이 과정에서 세일즈에이전트 역할을 맡은 안주안은 “송금후 6개월내에 영주권 받는다”고 했으나 아무런 서류를 받지 못한 이씨가 수상하게 여긴 나머지 추궁 끝에 양 목사 사주에 의한 거짓 프로젝트로 나타났다.

빅토빌에 100여채 주택공급..”6개월내 영주권”

총 120만 달러 투자금 중에 80만 달러는 미국 계좌로 송금됐고, 40만 달러는 한국 유학원 계좌로 입금되었다. 추가로 2억원을 자녀 유학경비로 더 내라고 해서 한국 계좌로 송금했다. 이씨는 이를 위해 아파트를 팔고 적금까지 깨면서 자녀 유학 뒷바라지를 위해 투자금을 마련한 것으로 밝혔다.

이 투자이민사기사건의 발단이 된 것은 유학프로그램과 연관이 있었다. 양 목사는 신문사에서 기획했던 투자이민 프로그램이 제대로  활성화 되지 않자 이주공사 및 유학원 등을 상대로 높은 커미션을 약속하며 적극적인 세일즈에 나선 것이다.

안주안이 속한 DTLA유학원도 그중의 하나였다. 이 유학원은 미국음악캠프 참가학생 등을 모집하며 1인당 700만원~1천만원을 받고 20~30명씩 학생들을 모아 미국으로 참가시키며 참가 학부모로부터 관심을 유도해 투자이민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마케팅 방법을 썼다. 이 DTLA는 청주와 위례 두곳에 유학원을 두고 있었다.  .  

이씨는 예정대로 영주권 신청이 이루어지지 않자 아예 미국을 와서 기재된 연락처로 양목사와 통화를 신청했다. 양 목사는 처음에는 딱 잡아뗐다. “이 투자이민 프로그램은 나와 전혀 관련이 없고 중간 브로커의 농간이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씨 부부는 황망해 하고 있는데 보름 뒤에 양 목사가 이씨 부인에게 전화를 걸어와 “내가 유학원 안주안 직원과 통화했는데, 사기를 당한 것 같다. 다른 곳에서 영주권을 진행하도록 알아보고 있으니 원만히 진행될 겁니다”고 말했다.

처음에는 전혀 모르는 사건이라고 했다가 나중에 말을 바꿔 다른 투자 프로젝트를 연결해 주겠다고 하는 등 이씨 부부는 도저히 종잡을 수 없었다.  

양 목사는 이렇게 사기친 돈을 비타민 사업을 하고 있는 부인의 사업체로 돈을 돌렸으며, 양 목사의 부인은 이 자금으로 유태인이오래복용하는 비타민이라며 고가에 판매하고 있다. 이 업체에 대한 실체는 다음호에서 다루기로 하자.   

다음은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가 EB5프로그램 소개와 사기 방지에 대한 내용을 직접 웹사이트에 소개하고 있다. 투자이민에 문외한인 지인이나 친인척 대신 미국에서 본인의 미래가 달려있는 만큼 꼼꼼히 확인해야 할 사항이다. 

EB-5 프로그램은 이 국가에서 일자리를 창출할수 있는 투자 능력을 검증할수 있는 특정의 외국 투자자들에게, 미국법적 영주권을 받을수 있는 잠재적 길을 제공한다. 사업체 소유자들은 “regional centers(지역 센터들)” 라 지정받기위해 USCIS 을 통해 EB-5 프로그램에 신청한다. 이 지역 센터는 안전 보장과 관련된 “새로운 상업체” 투자 기회들을제공한다. EB-5 를 통해 특정 액수의 돈을 투자하는 외국인 투자자는 위험의 부담을 가지게 되며, 미국에서 최저 숫자의 직업 창출과 유지를 하며, 조건적 법적 영주권을 신청할수 있는 자격을 가지게 된다. 2 년의 조건적 영주 기간이 끝나갈때쯤, 만약 직업 창출 조건들을 맞추었다면, 외국인 투자자는 법적 영주권에 있는 조건부들을 없애도록 신청 할수 있는 자격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EB-5 를 통해 투자를 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비자나 또는 미국의 법적영주권자가 되는 것을 보장 받는 것은 아니다.

다른 투자와 마찬 가지로, EB-5 관련된 종류의 투자는 확실한 연구가 중요하다. 다음 단계를 밞으라: 

 지역 센터가 USCIS 에 의해 지정된 곳인지 확인하라. 만약 지역센터를 통해 투자 하기를 원한다면, 현재 지역센터리스트를 USCIS 의 웹을 통해 확인하라. www.uscis.gov. 만약 지역 센터가 리스트에 없다면, 깊은 주의를 기울이기를 바란다. 또한 비록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다 하더라도, USCIS 는 지역 센터를 공적으로 허가하였다거나 그것이 제공하는 투자에 대해 검증 하였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길 바란다. 

 USCIS 에 제공한 서류에 대해 복사본을 받아라. 지역 센터는 USCIS 의 승낙과 지정을 받기 위해 첫 서류 (Form 1-924)를 신청해야 하며, 또한 년말 결산 정보 수집 부록(Form I-924A) 을 내야 한다. 지역 센터에 이 서류들과 부록 서류들의 복사본을 제공 해 달라고 요구하라. 

 투자 정보에 대해 편집물(글)을 요구하라. 투자 자료 또는 개인 투자에 대한 복사본을 제공자에게 요구하라. 그 자료들을 신중하게 살피고 비슷한 프로젝트들과 비교, 연구하며 프로포절을 보기를 바란다. 질문이 있다면 질문하라. 만약 그 자료물의 정보에 대해 이해가지 않는다거나 또는 제공자가 요구하는 만큼 답하려고 하지 않고, 답변 하지않는 다면 투자를 하지 마라. 

 홍보자들이 월급을 받는지 물어보라. 만약 관련되지 않은 컨설턴트, 변호사, 또는 기관이 이 투자를 승낙하거나 제안하였다면, 이 투자 제안 관련 얼마만큼의 액수 또는 어느 종류의 이익을 받는지 물어보라. 홍보자들이 제공하는 일정하지 않은 정보와 투자 제안 정보, 제공자로 부터 오는 사적 제안 정보에 대해 의심을 해 보라. 

 능동적으로 정보를 살펴보라. 투자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들이 진실인지 확인하라. 예를 들면, 만약 투자가 부동산사업과 관련이 되어 있다면, 도시의 기록을 찾아서 제공자가 합법적인 절차와 허가를 받았는지 그리고 땅과 부동산에 해당하는 세금 증명서가 맞는지 확인하라. 만약 다른 회사가 그 프로젝트에 허가를 내준 것이라면, 그에 해당하는회사에 직접 찾아가 확인을 받으라. 

 구조 정리 위험에 대해 알아보라. 아직 기반과 사업금이 세워지지 않아서 투자금을 빌려서 세워져 나가는 새로운사업체에 투자를 하는 것이 라는 점을 이해하라. 만약 투자자에게 원리금이 연결되는 것이라면 투자금 서류와 제안문을 아주 꼼꼼하게 읽어보기를 권유한다. 

 부동산 주주가 가지고 가는 돈에 대해 생각해 보라. EB-5 지역 센터 주인과 부동산 주주들은 보통 자신이 관리하는 프로젝트에 원금을 투자한다. 만약 지역 센터 주인과 주주들이 프로젝트에 투자를 하지 않는다면, 분명 그들이 가지고 가는 수입은 그 프로젝트의 성패와 관련이 없는 것일 것이다. 

 사기 위험의 신호들을 경계하라. 다음의 사기 신호들이 보이는지 경계하라: 

o 비자를 약속한다거나 법적 영주권자를 만들어주겠다는 약속 EB-5 를 통한 투자는 조건적 비자를 받을수 있는 자격을 신청할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USCIS 가 신청자에게 조건적 비자나 합법적 영주권을 받을수 있도록 하는 조건을 제거하는 것을 보장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USCIS 는 각각의 케이스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조건들이 합법적 규율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자격을 거절한다. 시간에 맞추어 나오는 비자와 영주권을 보장하는 것은 사기 위험 신호이다. 

o 보장된 투자금 확보 또는 실패 확률이 없음을 보장하는 것 EB-5 를 통해 투자된 돈이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위험에 놓이게 마련이다. 만약 당신이 보장된 투자금의 성과와 당신이 투자한 만큼 돈을 돌려받을수 있다면, 의심하라. 

o 과하게 지속적으로 주어지는 투자 성과 투자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오르고 내리게 마련이다. 특히 큰 성과를 주는투자라면. 전체적 시장의 현실과 상관 없이 지속적으로 높은 투자 성과를 얻고, 보장 할수 있다고 홍보한다면 의심해보라. 

o 비등록 투자 비록 지역 센터가 USCIS 에 의해 지정된 곳이라 하더라도, 대부분의 새로운 사업체 투자 기회들은SEC 또는 어떤 정부 규제에 등록된 것이 아니다. 만약 제공되는 기회가 비등록 되어있다면, 제공자는 등록을 요구하는 사업체의 중요 정보, 사업 아이템, 서비스 그리고 경영에 대해 투자자들에게 정보 제공을 할수 없을 것이다. 이와같은 경우에는, 투자자는 투자 기회가 합법적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회사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어야 할것이다. 

o 비등록 판매자 정부와 주정부 보호법은 투자 전문가 그리고 투자를 팔고 사는 그들의 회사에 등록을 요구하고 있다. 지정된 지역 센터라는 점이 반드시 이 조건을 맞추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사기 투자 계획은 비등록된 개인과비등록 회사들이 관련되어 있다. 

o 동일한 개인들에 의해 운영되는 여러 회사 일부 EB-5 지역 센터 투자는 동일한 인물들에 의해 운영되는 다른 이름의 회사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렇한 경우 일시, 이자금이 최저가 되어, 이자금 폭리가나오지 않도록 확인하라. 만약 EB-5 를 통해 하는 당신의 투자가 사기 보호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면, 당신은 당신의 투자금뿐아니라 미국에서 법적 영주권자의 길로도 모두 잃게 된다. 당신의 투자금과 미국의 법적 영주권자가 되기를 원하는 희망을 신중하게 EB-5 제공 투자에 앞서 결정 하길 바란다. USCIS 그리고 SEC 은 지난 수년동안 EB-5 프로그램의 높은 신뢰성을 쌓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다.

SundayNews USA 는 권력과 자본의 간섭을 받지 않고 진실만을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며, 후원 회원들의 회비로 제작됩니다. 월 후원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주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Captcha verification failed!
CAPTCHA user score failed. Please contact us!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spot_img

Popular

spot_img
spot_img

More like this
Related